17. 아키텍처 패턴

          아키텍처 패턴은 문제 해결의 윤곽을 잡아주고, 원칙과 지침의 역할을 해주기도 한다.

         아키텍처 스타일, 표준 아키텍처도 같은 개념

레이어 상/하위 계층끼리 상호작용
P2P 서버와 클라이언트 역할 변경 가능
모델-컨트롤러-뷰 대화형 어플리케이션에 적합
서버-클라이언트 1:다 / 항시대기 / 독립적 기능
파이프-필터 재사용, 확장, 변환, 동기화, 버퍼링
블랙보드 공유 데이터 검색, 인식, 식별

    18. 객체지향

   

데이터 기능
상수 실행문
변수 분기문
배열 반복
구조체 함수

 

출처 : 주간컴공

    19. 모듈(부품)

         모듈화의 장점: 재사용, 유지보수에 용이

출처 : 주간컴공 

<공통모듈>

기법 설명
정확성(correctness) 필요성
명확성(clarity) 비중의적(한가지 의미로 해석되도록)
완전성(completness) 필요한 모든것
일관성(consistency) 충돌방지
추적성(traceability) 출처, 관계 파악

     

 

 

모듈

모듈화 된 기능. 서브루틴, 서브시스템 등으로도 불림
재사용 가능 ▶
독립성 판단 한 결합도와 한 응집도. 품질과 연관.

결합도

모듈간 상호 의존(영향을 미치는) 정도
종류 자료: 데이터, 스탬프: 자료구조, 제어: 제어요소, 외부: 외부참조
공유: 공통 데이터, 내용: 내부 직접 참조
응집도 정보은닉 개념 확장, 내부 요소들끼리의 관련 정도
종류 기능: 단일 연결, 순차:이전출력-다음입력, 통신: 동일입출력 다른기능
절차: 다수의 기능을 순차적으로, 논리: 유사한 기능 모음
해당 모듈을 제어하는. 들어오는 화살표
아웃 해당 모듈을 제어하는. 나가는 화살표
공통모듈 명세기법 정확: 필요성, 명확: 비중의적, 완전: 필요한 모든 것, 일관: 중복방지
추적: 출처/관계 파악

    20. 코드&디자인패턴

Facade wrapper 객체통해 서브클래스 이용
Prototype 원본복제
Command 명령어 객체화, 로그 기록
Observer  상태가 변하면 전달, 이벤트발행, 구독
Adaptar 서로 일치하지 않는 인터페이스 변환
Factory Method 객체를 하위 클래스에서 구체화

 

    21.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출처 &amp;lt;주간컴공&amp;gt;

    22. 인터페이스시스템/데이터 식별 요구사항 분석

         

출처 &amp;lt;주간컴공&amp;gt;

    23. 인터페이스 방법 명세와 설계서 작성

         

출처 &amp;lt;주간컴공&amp;gt;

    24. 미들웨어 솔루션 명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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