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아키텍처 패턴
아키텍처 패턴은 문제 해결의 윤곽을 잡아주고, 원칙과 지침의 역할을 해주기도 한다.
아키텍처 스타일, 표준 아키텍처도 같은 개념
레이어 | 상/하위 계층끼리 상호작용 |
P2P | 서버와 클라이언트 역할 변경 가능 |
모델-컨트롤러-뷰 | 대화형 어플리케이션에 적합 |
서버-클라이언트 | 1:다 / 항시대기 / 독립적 기능 |
파이프-필터 | 재사용, 확장, 변환, 동기화, 버퍼링 |
블랙보드 | 공유 데이터 검색, 인식, 식별 |
18. 객체지향
데이터 | 기능 |
상수 | 실행문 |
변수 | 분기문 |
배열 | 반복 |
구조체 | 함수 |
19. 모듈(부품)
모듈화의 장점: 재사용, 유지보수에 용이
<공통모듈>
기법 | 설명 |
정확성(correctness) | 필요성 |
명확성(clarity) | 비중의적(한가지 의미로 해석되도록) |
완전성(completness) | 필요한 모든것 |
일관성(consistency) | 충돌방지 |
추적성(traceability) | 출처, 관계 파악 |
모듈 |
뜻 | 모듈화 된 기능. 서브루틴, 서브시스템 등으로도 불림 재사용 가능 ▶ |
독립성 판단 | 약한 결합도와 강한 응집도. 품질과 연관. | |
결합도 |
뜻 |
모듈간 상호 의존(영향을 미치는) 정도 |
종류 | 자료: 데이터, 스탬프: 자료구조, 제어: 제어요소, 외부: 외부참조 공유: 공통 데이터, 내용: 내부 직접 참조 |
|
응집도 | 뜻 | 정보은닉 개념 확장, 내부 요소들끼리의 관련 정도 |
종류 | 기능: 단일 연결, 순차:이전출력-다음입력, 통신: 동일입출력 다른기능 절차: 다수의 기능을 순차적으로, 논리: 유사한 기능 모음 |
|
팬 | 인 | 해당 모듈을 제어하는. 들어오는 화살표 |
아웃 | 해당 모듈을 제어하는. 나가는 화살표 | |
공통모듈 | 명세기법 | 정확: 필요성, 명확: 비중의적, 완전: 필요한 모든 것, 일관: 중복방지 추적: 출처/관계 파악 |
20. 코드&디자인패턴
Facade | wrapper 객체통해 서브클래스 이용 |
Prototype | 원본복제 |
Command | 명령어 객체화, 로그 기록 |
Observer | 상태가 변하면 전달, 이벤트발행, 구독 |
Adaptar | 서로 일치하지 않는 인터페이스 변환 |
Factory Method | 객체를 하위 클래스에서 구체화 |
21.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22. 인터페이스시스템/데이터 식별 요구사항 분석
23. 인터페이스 방법 명세와 설계서 작성
24. 미들웨어 솔루션 명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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